국민대학교자동차융합대학

교과과정

Curriculum
대학공통 전공선택
  • 사제동행세미나 (Seminar in Special Topics)

    교수ㆍ학생간의 대면관계를 통하여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학생 상호간(동료ㆍ선후배) 관계를 활성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생의 탐구적 학습활동을 독려하여 상급 학위과정 진학에 대비하도록 한다. 담당교수에 따라 Seminar, Research, Workshop, 실습(견학) 등 다양한 형태로 강의가 진행되며 담당 교수별로 강의내용에 따른 소제목을 두고 있다.

자동차IT융합학과
  • 프로그래밍언어 (Programming Languages)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C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능과 사용법을 익혀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방법 및 과정을 공부한다.

  • 자동차공학기초 (Fundamentals of Automotive Engineering)

    자동차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현재 개발되고 있는 최신 기술들에 대해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특히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향, 현가장치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소개하고 사회적 이슈 및 디자인, 자동차로 인한 문제점 등을 토론함으로서 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해 본다.

  • 정역학 (Statics)

    마찰, 관성모멘트, 가상일, 질점의 정역학, 힘의 등가계, 강체의 평형, 도심과 중심, 구조물의 해석

  •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컴퓨터 시스템의 문제들을 해결을 위해 귀납적 증명법, 집합이론, 순열/조합 분석, 트리, 그래프 등 디지털 컴퓨터 시스템의 기본적인 알고리즙들을 이해함으로써, 컴퓨터 시스템 개발을 위한 모델링 능력 및 사고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행렬과 벡터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벡터공간, 행렬과 벡터 연산, 선형변환의 원리를 배운다.

  • 고체역학 (Solid Mechanics)

    기본원리, 응력과 변형률의 개념, 평면응력과 평면변형률의 해석, 세장부재에 의해서 전달되는 힘과 모멘트, 축의 비틀림

  • 열역학 (Thermodynamics)

    열역학의 기본개념, 일과 열, 열역학 제1법칙, 열역학 제2법칙, 엔트로피, 순수물질의 성질, 이상기체의 성질

  • 자동차기능실습 (Automotive Technical Training)

    샤시구조, 휠얼라인먼트, 엔진구조 및 분해조립, 동력 전달 장치의 구조 등 자동차의 정비 및 검사에 관련된 기본적인 실습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모든 처리 부분을 객체(object)라는 작은 단위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프로그램이 단순하고 높은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응용프로그램개발에 널리 사용된다. 본 과정에서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Java와 Python의 문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능력을 개발한다.

  •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 현상을 다루는 가장 기초적인 이론으로서, 전류, 전압 전력 등의 물리 단위와 그 물리량의 공학적표현 방법 및 회로 소자들에 대한 전기적 특성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회로 해석 및 설계 기술 등을 학습한다.

  • 확률및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미적분학(Calculus)의 기초를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공학 분야를 공부할 학생들에게 확률의 기초개념과 통계적 추론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여러가지 응용 분야에 이러한 개념과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초 확률 개념, 연속/이산 확률 분포, 통계적 추정 및 추론 등의 내용을 다룬다.

  • 동역학 (Dynamics)

    질점운동학 및 동역학, 질점계의 동역학, 강체 평면운동과 공간내 운동, 강체동역학

  • 자료구조및알고리즘 (Data Structures and Algorithms)

    프로그램을 보다 체계적인 방법으로 설계, 구현, 분석하는 데에 기초가 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분석에서 기초가 되는 수학적인 기초 지식과 프로그램의 복잡도를 근사적으로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서 배운다. 이를 바탕으로 리스트, 트리, 그래프등의 기본적인 자료구조들의 개념을 파악하고 관련된 알고리즘들을 습득한다. 리스트에서는 배열 혹은 연결 리스트를 이용하여 논리적인 리스트를 만드는 방법과, 스택과 큐의 개념 및 특징을 고찰한다. 트리에서는 이진 트리를 중심으로 관련 용어와 사용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그래프에서는 그래프 자료구조 외에 탐색, 최소 비용 스패닝 트리, 최단 경로 탐색 알고리즘에 대해서 살펴본다. 또한 정렬 및 탐색알고리즘에 대해서도 학습하고, 여러 알고리즘 기법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 전기전자공학실험 (Electric and Electronic Circuits Lab.)

    본 실험에서는 실험과 설계를 통한 회로이론 및 전자회로의 기초지식 확인과 회로설계응용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Oscilloscope와 Digital Multi meter(DMM)등 기초 계측기의 사용법, 전원 공급기와 신호 발생기 등의 보조기기 활용법에 관해 실험을 통해 학습한다. 특히, Ohm의 법칙과 Kirchoff의 법칙등 회로 기초이론, R, L, C회로와 회로정수의 측정실험, 전자소자 및 장치의 특성 실험, Thevenin 정리, Norton 정리, 직/병렬회로, 분류기 및 분압기 회로, 중첩(Superposition)의 원리, 다이오드 및 트랜지스터의 동작원리에 관하여 실험을 통하여 학습한다.

  •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아날로그와 디지털회로를 해석하고 설계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며, 집적회로(IC)의 형태를 갖는 기본회로의 동작과 특성 그리고 제한성을 학습한다. 세부적으로는 반도체 재료, 기본 다이오드 동작과 다이오드 회로, 그리고 기본 트랜지스터 동작과 트랜지스터 회로에 대해 학습하며, 연산 증폭기 회로와 집적회로에 사용된 바이어싱 기술 그리고 그밖에 아날로그회로 응용 같은 좀 더 발전된 아날로그 전자공학 및 CMOS IC를 포함하는 디지털 전자공학을 학습한다.

  • 기계요소설계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기계부품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적 설계지식을 대하여 배운다. 기계설계의 기초인 역학개념을 포함하여 설계방법의 소개, 부품재료, 부품파손사례, 나사, 키, 핀, 용접이음, 축, 스프링, 베어링 요소 등의 기계부품중 주로 정적요소에 대하여 배운다.

  •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과도응답해석, 오차해석, 근궤해석, 주파수 응답법, 제어계의 설계 및 보상기법

  • 차량용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Automotive Software Engineering)

    고안전자동차의 실현을 위해 자동차표준에 적합한 차량용소프트웨어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프로그램구조설계와 전자제어기(ECU, Electronic Control Unit)를 구동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계획 개발 검사 보수 관리 등을 위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 디지털논리회로 (Digital Logic Circuits)

    논리회로에서 디지털 논리회로의 기본이 되는 2진수와 부울 대수, 기본 논리연산과 논리게이트, 조합회로, 순차회로 등에 대한 기본 지식과 디지털 회로 및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한 진리표, K 맵등의 개념과 이들을 이용한 최소화 기법들을 익히고, 조합논리회로의 빌딩블록으로서 인코더, 디코더, 멀티플랙서, 디멀티플랙서, 가산기/감산기 등을 설계하는 방법과 이들을 이용하여 더 복잡한 기능을 가지는 조합논리회로를 분석/설계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자동차융합실험Ⅰ (Automotive Convergent Experiment I)

    자동차공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수행한다. 또한 각종 실험기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험 데치타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구동및제동시스템 (Driving and Braking Systems)

    주행저항, 엔진구동력, 동력전달장치의 구조, 변속비 결정방법, 주행성능해석, 제동치의 구조, 브레이크의 마찰특성,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 브레이크 성능해석, ABS시스템해석

  • 실시간운영체제 및 시스템소프트웨어 (Real Time Operating System and System Software)

    RTOS(Real Time Operating System)는 실시간 응용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된 운영체제이며 실시간 운영체제는 프로그래머가 프로세스 우선순위에 더 많은 제어를 할 수 있게 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필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기법과 핵심 개념, 개발도구, 개발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Microprocessor Application)

    자동차 ECU 및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에 적용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적인 작동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주변의 회로 및 다른 기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구조, 레지스터, 아날로그/디지털변환, 인터럽터의 발생 및 처리, 마이크로프로세서내에서의 제어 및 데이터의 흐름 등을 학습한다. 또한 아날로그 및 디지털 입출력 포트, 직렬 통신 포트 등을 이용한 주면 기기들과의 인터페이스 회로를 설계한다. 학습된 내용을 이용하여 실제 주변 기기들과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C 언어를 이용한 제어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다양한 주변 기기들을 제어하는 기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통신공학 (Communication engineering)

    진폭변조, 각 변조, 펄스 변조 등 기본적인 아날로그 통신방식에 대해서 학습한다. 각 통신방식에 대하여 변조신호의 전송을 위한 소요 대역폭, 전송 전력, 수신 신호의 품질 등의 관점에서 그 성능을 비교분석한다. 또한 디지털 통신에서 신호의 시간 영역 및 주파수 영역에서의 표현방식 등 디지털 통신의 기본적인 지식을 학습한다. 그리고 데이터 전송 기초 이론 및 유무선 통신채널 특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여러가지 소스 코딩, 채널 코딩(선형블록 코딩, 컨볼루션 코딩 등) 방식 및 변복조 방식(ASK, FSK, PSK, QAM 등), 그리고 다중접속(FDMA, CDMA, TDMA) 방식에 대해 학습한다.

  • 자동차융합실험Ⅱ (Automotive Convergent ExperimentⅡ)

    자동차융합실험I에 이어서, 자동차공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수행한다. 또한 전기전자 IT와 자동차의 융합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실험 실습을 수행한다.

  • 차량동역학 (Vehicle Dynamics)

    차량의 승차특성, 정상상태선회, 현가기구해석, 조향장치특성, 차량의 전복해석, 타이어의 특성, 횡방향차량 독특성 해석

  • 차량용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Automotive Software Engineering)

    고안전자동차의 실현을 위해 자동차표준에 적합한 차량용소프트웨어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프로그램구조설계와 전자제어기(ECU, Electronic Control Unit)를 구동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의 계획 개발 검사 보수 관리 등을 위한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공학의 기본 개념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를 학습한다.

  • 데이터베이스및웹프로그래밍 (Database and Web Programming)

    정보 시스템의 핵심은 데이터를 조직, 저장, 관리해주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이다. 이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DB)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의 전반적인 개념, 데이터 모델, SQL 등 데이터베이스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기본 개념을 익힌다. 웹 프로그래밍은 서버측 프로그래밍과 클라이언트측 프로그래밍 모두가 새로운 개념 및 기술이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이 과목에서는 웹의 특성을 이해하고, HTML 문서의 기본 문법을 익힌다. 그리고 Java Script를 사용하여 복잡한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문법적 지식부터 서버와의 통신, 사용자 입력, 이벤트 처리, 윈도우 객체 제어 등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기본개념을 익힌다. 그리고 CGI 프로그래밍을 통해 기초적인 서버측 프로그래밍을 이해한다.

  • 캡스톤디자인Ⅰ,Ⅱ (Capstone DesignⅠ,Ⅱ)

    일반산업기계 또는 자동차에 대하여, 구체적인 아이디어 창안, 설계, 원가계산, 또는 모의제작까지를 포함할 수 있는 실질적인 창의적 공학교육에 대한 종합설계과목이다. 수강학생은 팀별로 신뢰성, 안정성등의 공학과 미학개념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제품화 경험을 실습해본다.

  • 전력전자공학 (Pwower Electronics Engineering)

    회로이론과 전자회로 과목에서 학습한 지식을 토대로 기초적인 전원공급기의 동작원리 및 설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Linear Regulator, Buck Converter, Boost Converter 및 모터구동을 위한 인버터에 대하여 회로 동작, 자기소자, 캐패시터, 제어기, 전력반도체와 관련된 동작원리 및 설계방법에 대한 지식을 배양한다.

  • 차량신호처리 (Signal Processing in Automotive Engineering)

    기계적인 양을 검출하여 전기적인 양으로 변환시키는데 필요한 요소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변조, 비변조신호, 입력회로, 감지회로, 공진회로, 증폭회로, 집적회로등과 연산증폭기, 차폐, 접지, 필터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실습과정을 통하여 원리를 숙달한다.

  • 모터이론및응용 (Motor Theory and Application)

    전기모터는 동력을 생성하는 장치로, 응용 분야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특히 자동차공학 분야의 경우 최근 들어 차량의 전자화와 더불어 모터에 대한 이해가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본 과정에서는 모터의 이론적 지식, 다양한 모터의 특성, 모터의 응용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 기계금속교과논리및논술 (Logical Composition on Mechanical Metallurgy)

    고등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에 대한 교과논리 및 논술에 관해 학습한다.

  • 기계금속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in Mechanical & Materials Education)

    공업고등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에 대한 제반 과제에 대한 교육에 관해 학습한다.

  • 기계금속교재연구및지도법 (Text Research and Teaching Methodology in Mechanical & Materials Engineering Education)

    공업고등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에 대한 교재연구 및 학습지도법에 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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