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자동차융합대학

교과과정

Curriculum
대학공통 전공선택
  • 사제동행세미나 (Seminar in Special Topics)

    교수ㆍ학생간의 대면관계를 통하여 학생의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학생 상호간(동료ㆍ선후배) 관계를 활성화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학생의 탐구적 학습활동을 독려하여 상급 학위과정 진학에 대비하도록 한다. 담당교수에 따라 Seminar, Research, Workshop, 실습(견학) 등 다양한 형태로 강의가 진행되며 담당 교수별로 강의내용에 따른 소제목을 두고 있다.

자동차공학과
  • 프로그래밍언어 (Programming Languages)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C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능과 사용법을 익혀 컴퓨터를 이용한 문제 해결방법 및 과정을 공부한다.

  • 자동차공학기초 (Fundamentals of Automotive Engineering)

    자동차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현재 개발되고 있는 최신 기술들에 대해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특히 자동차의 핵심인 엔진, 전기장치, 동력전달장치, 조향, 현가장치 등 기술적인 내용에 관해 소개하고 사회적 이슈 및 디자인, 자동차로 인한 문제점 등을 토론함으로서 이에 대한 대응책을 모색해 본다.

  • 정역학 (Statics)

    마찰, 관성모멘트, 가상일, 질점의 정역학, 힘의 등가계, 강체의 평형, 도심과 중심, 구조물의 해석

  • 공학수학II (Engineering Mathmatics II)

    공학 전공자의 수학적 기초를 다루는 공학수학 교괌고의 2편에 해당한다. 선형대수의 기본이 되는 행렬 및 벡터의 개면, 벡터의 미분과 적분, 복소해석 함수와 복소적분, Taylor 급수, 등각사상 등을 다룬다. 이를 통해 공학 문제의 해결에 수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 컴퓨터이용제도 (Computer-Aided Drafting)

    설계자의 의도를 도면에 표시하기 위한 기본적인 제도 이론에 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평면도법, 투상법, 단면도, 입체도 등 2차원 도면 작성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기초적인 도면 작성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3차원 CAD 시스템인 CATIA를 이용한 3차원 형상 모델링 실습을 수행함으로써 자동차 설계에 필요한 CAD 시스템 활용 능력을 배양한다.

  • 열역학 (Thermodynamics)

    열역학의 기본개념, 일과 열, 열역학 제1법칙, 열역학 제2법칙, 엔트로피, 순수물질의 성질, 이상기체의 성질

  • 고체역학 (Solid Mechanics)

    기본원리, 응력과 변형률의 개념, 평면응력과 평면변형률의 해석, 세장부재에 의해서 전달되는 힘과 모멘트, 축의 비틀림

  • 회로이론 (Circuit Theory)

    전기 현상을 다루는 가장 기초적인 이론으로서, 전류, 전압 전력 등의 물리 단위와 그 물리량의 공학적표현 방법 및 회로 소자들에 대한 전기적 특성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해석 기법을 이용하여 회로 해석 및 설계 기술 등을 학습한다.

  • 자동차기능실습 (Automotive Technical Training)

    샤시구조, 휠얼라인먼트, 엔진구조 및 분해조립, 동력 전달 장치의 구조 등 자동차의 정비 및 검사에 관련된 기본적인 실습

  • 확률및통계 (Probability and Statistics)

    미적분학(Calculus)의 기초를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공학 분야를 공부할 학생들에게 확률의 기초개념과 통계적 추론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여러가지 응용 분야에 이러한 개념과 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초 확률 개념, 연속/이산 확률 분포, 통계적 추정 및 추론 등의 내용을 다룬다.

  • 동역학 (Dynamics)

    질점운동학 및 동역학, 질점계의 동역학, 강체 평면운동과 공간내 운동, 강체동역학

  • 유체역학 (Fluid Mechanics)

    유체정역학, 유체유동학, 운동량 원리, 관류, 상사이론과 차원해석 등 유체역학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 자동차재료학 (Automotive Materials)

    금속, 세라믹, 폴리머, 복합재료의 구조/특성, 응용분야, 재료의 강화기구, 기계자동차공학에 관련한 재료응용 사례

  • 전자회로 (Electronic Circuit)

    아날로그와 디지털회로를 해석하고 설계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하며, 집적회로(IC)의 형태를 갖는 기본회로의 동작과 특성 그리고 제한성을 학습한다. 세부적으로는 반도체 재료, 기본 다이오드 동작과 다이오드 회로, 그리고 기본 트랜지스터 동작과 트랜지스터 회로에 대해 학습하며, 연산 증폭기 회로와 집적회로에 사용된 바이어싱 기술 그리고 그밖에 아날로그회로 응용 같은 좀 더 발전된 아날로그 전자공학 및 CMOS IC를 포함하는 디지털 전자공학을 학습한다.

  • 메커니즘설계 (Mechanism Design)

    기구학의 용어 및 기본개념, 순간중심, 기계운동의 해석, 링크기구, 구름접촉, 캠기구, 치차장치, 기어트레인의 해석과 설계능력을 익힌다.

  •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수치해석의 기초와 광학문제에의 응용, 수치적 근사해, 수치미분과 적분, 선형 및 비선형 방정식, 미분방정식, Eigenvalue문제 등 공학 관련 문제.

  • 기계요소설계 (Mechanical Engineering Design)

    기계부품을 설계하기 위한 기초적 설계지식을 대하여 배운다. 기계설계의 기초인 역학개념을 포함하여 설계방법의 소개, 부품재료, 부품파손사례, 나사, 키, 핀, 용접이음, 축, 스프링, 베어링 요소 등의 기계부품중 주로 정적요소에 대하여 배운다.

  • 자동제어 (Automatic Control)

    과도응답해석, 오차해석, 근궤해석, 주파수 응답법, 제어계의 설계 및 보상기법

  • 기계공작법 (Manufacturing Process)

    제품을 생산하는데 필요한 기초 공학이론인 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기본으로 하여 실제 제품을 제작하기 위하여 활용되는 주조, 소성가공, 절삭가공, 연삭가공, 용접, 조립 등에 관하여 적용 원리와 특성을 학습한다.

  • 기계진동학 (Mechanical Vibration)

    주기운동, 자유진동, 감쇠진동, 강제진동, 과도진동, 2자유도계, 다자유도계, 진동측정 및 평가, 차량진동해석

  • 계측공학 (Measurement and Instrumentation)

    계측기의 원리 및 계측시스템 소개, 각종 트랜스듀서, 증폭기, 휠터, 데이터 수집 및 분석, PC응용 계측이론

  • 자동차융합실험Ⅰ (Automotive Convergent Experiment I)

    자동차공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수행한다. 또한 각종 실험기기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험 데치타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운다.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 모든 처리 부분을 객체(object)라는 작은 단위로 표현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으로 프로그램이 단순하고 높은 신뢰성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응용프로그램개발에 널리 사용된다. 본 과정에서는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언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Java와 Python의 문법을 익히고 실습을 통하여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능력을 개발한다.

  •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Microprocessor Application)

    하이브리드/전기 자동차에 적용되는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적인 작동 원리를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주변의 회로 및 다른 기기를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마이크로프로세서의 기본구조, 레지스터, 마이크로프로세서 내에서의 제어 및 데이터의 흐름 등을 학습한다.

  • 자동차구조해석 (Automotive Structural Analysis)

    자동차구조의 정의 및 용어해석, 자동차구조해석을 위한 하중 및 제한조건, 메트릭스구조 해석법, 보 및 판구조요소의 해석, 유한요소법기초 및 모델링, 진동해석, 강성도 및 변형해석, 응력 및 피로해석, 충돌해석, 최적설계 기초

  • 소음공학 (Noise Control Engineering)

    소음제어에 필요한 기본개념과 기계장치의 소음레벨이 인간의 행동과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결정하는 방법과 간단한 음장을 분석하는 기법을 배운다. 최종적으로는 기능적이면서 동시에 소음성능을 만족하는 차량을 포함한 기계장치의 기본적 설계능력이 가능하도록 한다.

  • 내연기관 (Internal Combustion Engines)

    연소의 기초이론, 각종 연료의 연소방법 및 연소과정, 가솔린 및 디젤기관의 성능, 연료 공급 장치, 윤활 및 냉각장치, 전기장치 등에 관한 이론 및 실제

  • 구동및제동시스템 (Driving and Braking Systems)

    주행저항, 엔진구동력, 동력전달장치의 구조, 변속비 결정방법, 주행성능해석, 제동치의 구조, 브레이크의 마찰특성,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 브레이크 성능해석, ABS시스템해석

  • 디지털제어 (Digital Control)

    디지털제어의 기초이론, 이산해석 및 Z-변환, 디지털휠터, 디지털제어기 설계 및 응용

  • 열전달 (Heat Conduction)

    열전달의 전도, 복사, 대류의 기본개념을 배운다. 이를 통해 기계 부품에서 발생하는 열전달 현상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자동차융합실험Ⅱ (Automotive Convergent ExperimentⅡ)

    자동차융합실험I에 이어서, 자동차공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수행한다. 또한 전기전자 IT와 자동차릐 융합기술을 이해할 수 있는 실험 실습을 수행한다.

  • 캡스톤디자인Ⅰ,Ⅱ (Capstone DesignⅠ,Ⅱ

    일반산업기계 또는 자동차에 대하여, 구체적인 아이디어 창안, 설계, 원가계산, 또는 모의제작까지를 포함할 수 있는 실질적인 창의적 공학교육에 대한 종합설계과목이다. 수강학생은 팀별로 신뢰성, 안정성등의 공학과 미학개념을 창의적으로 적용하여 제품화 경험을 실습해본다.

  • 자동차경영 (Automotive Management)

    자동차공학과 경영공학의 결합을 통하여 자동차기술 개발에 필요한 총합적인 시스템의 감독, 규제, 조정하는 것을 연구하며 관리하는 기법을 습득한다.

  • 자동차디자인 (Industrial Design for Automibiles)

    자동차 스타일링, 엔지니어링, 인간공학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자동차 디자인의 방법 및 프로세스를 익히고 새로운 미래 자동차에 대한 가능성을 탐구한다.

  • 차량동역학 (Vehicle Dynamics)

    차량의 승차특성, 정상상태선회, 현가기구해석, 조향장치특성, 차량의 전복해석, 타이어의 특성, 횡방향 차량 독특성 해석

  • 파워트레인설계 (Power-Train Design)

    엔진블록, 크랭크샤프트, 커넥팅로드, 밸브트레인, 피스톤 등 엔진구동시스템에 대한 구동메카니즘을 다룬다. 최근의 전자제어시스템의 적용으로 인한 이들 시스템의 고효율, 저배기가스, 저소음 제어 구동을 위한 기술과 이론을 소개한다. 또한 동력전달의 효과적 활용을 위한 토크컨버터와 클러치등의 동력 단속장치와 수동 및 자동 트랜스미션 및 무단변속기 등 변속장치의 지능화된 제어․구동 메카니즘을 다룬다. 자동차의 동력발생 및 전달 장치로 매우 중요한 엔진과 트랜스미션의 구동 및 제어메카니즘, 계측시스템, 마찰제어, 소음저감, 내구성을 위한 전산역학설계 등 지능화된 자동차의 설계기술의 창의적 적용능력을 제공한다.

  • 대체에너지자동차 (Alternative Energy Vehicles)

    메탄올, 천연가스, 수소, 전기,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 및 연료전지 자동차 등 미래형 친환경 자동차의 이론 및 실제, 대체에너지의 효율적 이용, 에너지 정책 및 전망 등에 대해 토론하고 학습한다.

  • 자동차메카트로닉스 (Automotive Mechatronics Design)

    전자와 기계가 융합된 시스템의 간단한 예제를 통하여 메카트로닉스에 관한 내용을 소개한다. 이론적인 배경을 시작하여 수학적인 해석, 도식적인 수치문제를 컴퓨터 모델링을 통하여 산업체에서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실습과정을 통하여 숙달한다.

  • 다학제간캡스톤디자인Ⅰ,Ⅱ (Interdisciplinary Capstone DesignⅠ,Ⅱ)

    학생들이 각각의 학문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또는 공학인으로서 가치가 있는 작품들을 학생들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 및 설계의 개선을 통하여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학제적인 팀웍 능력, 리더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엔지니어 육성을 목표로 함.

  • 자동차인간공학 (Automotive Human Factors Engineering)

    운전자에 대한 인체측정학, 생체역학, 시각, 운동 기능 및 인지 능력 등 자동차의 설계, 평가, 운전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인간의 정신적, 신체적 그리고 생리적 특성 및 한계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며, 승객 패키징, 승하차, 시트, 기계-인간 인터페이스, 운전 능력 모델, 운전 작업량, 노령 운전자, 컴퓨터이용 인간공학적 설계, 자동차 생산 작업장에서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 안전 등을 소개한다.

  • 자동차음향및전동제어 (Vehicle NVH)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음향(소음) 및 진동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제어할 수 있는 기본 과정에 대해서 공부한다. 이를 위하여, 음향 및 진동 신호 측정, 기본적인 신호 분석 기법, 모드 해석 및 동흡진기를 이용한 자동차 진동 제어 원리, 음질 평가 및 분석을 통한 자동차 음질설계 기초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 모터이론및응용 (Motor Theory and Application)

    전기모터는 동력을 생성하는 장치로, 응용 분야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특히 자동차공학 분야의 경우 최근 들어 차량의 전자화와 더불어 모터에 대한 이해가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이와 같은 배경을 바탕으로 본 과정에서는 모터의 이론적 지식, 다양한 모터의 특성, 모터의 응용을 위한 지식을 습득한다.

  • 자동차CAD/CAM (Computer-Aided Automotive Design and Manufacturing)

    자동차의 설계 및 생산에 사용되는 CAD/CAM 시스템의 기본 이론 및 응용 사례를 소개하고, CAD/CAM 시스템의 실습을 통하여 실무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주요 주제로서 3차원 형상 모델링, 컴퓨터 이용 자동차 설계, 컴퓨터 이용 금형 설계, 디지털 매뉴팩쳐링, 디지털 목업, PDM 등을 다룬다.

  • 차체설계 (Vehicle Body Design)

    차체설계의 기본개념, 차실내부 설계, 수동적 안전도설계, 차체구조 설계, 경량 차체 설계, 해석 및 실험방법, 공기역학적 설계, 계기판의 주요기능, 파워공급 설계, 중앙제어장치 설계, 조명 설계, 중앙정보시스템, 차세대자동차

  • 차량신호처리 (Signal Processing in Automotive Engineering)

    기계적인 양을 검출하여 전기적인 양으로 변환시키는데 필요한 요소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변조, 비변조신호, 입력회로, 감지회로, 공진회로, 증폭회로, 집적회로등과 연산증폭기, 차폐, 접지, 필터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더불어 실습과정을 통하여 원리를 숙달한다.

  • 자동차전자제어시스템설계 (Automotive Electronic Control System Design)

    자동차의 안전도와 운전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섀시제어시스템, 운전자지원시스템 등을 다룬다. 전자제어시스템의 하드웨어 구성 및 제어이론을 소개하고, 운전자지원시스템의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자동차성형해석 (Automotive Forming Analysis)

    자동차를 구성하는 차체, 샤시, 파워트레인 관련 부품의 성형공정을 설계하고 이에 따른 특성 변화를 예측할 수 있도록 소성역학의 기본 개념과 유한요소 성형해석 기술을 다룬다.

  • 지능형자동차 (Intelligent Vehivle)

    지능형 자동차를 위한 다양한 센서들의 특성과 데이터처리방법을 다룬다. 능동제동 및 조향을 통한 첨단안전시스템의 개발동향과 이에 적용되는 이론과 적용방법 등을 익힘으로써 미래 지능형 자동차를 설계하기 위한 엔지니어로서의 소양을 습득한다. Matlab/Simulink 예제를 이용한 설계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하이브리드및전기자동차 (Hybrid and Fuel-Cell Vehicle)

    하이브리드 자동차와 연료전지 자동차의 핵심기술인 엔진, 모터, 배터리에 대한 설계와 자동차의 효율적인 운전을 위한 제어방법 및 효율 향상 기술에 대한 기초 지식을 교육한다. 또한 주요 부품인 이차전지와 동력전달시스템의 성능 및 특성에 대해 이해하며 MATLAB 또는 Lab View를 이용한 설계실습을 통하여 제어알고리즘과 성능 해석기법을 학습한다.

  • 기계금속교과논리및논술 (Logical Composition on Mechanical Metallurgy)

    고등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에 대한 교과논리 및 논술에 관해 학습한다.

  • 기계금속교육론 (Theories of Teaching in Mechanical & Materials Education)

    공업고등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에 대한 제반 과제에 대한 교육에 관해 학습한다.

  • 기계금속교재연구및지도법 (Text Research and Teaching Methodology in Mechanical & Materials Engineering Education)

    공업고등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에 대한 교재연구 및 학습지도법에 관해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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