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공지

College News
[안내] 2025학년도 2학기 알파프로젝트 교과 신청 안내
  • 작성자

    교학팀

  • 작성일

    2025-07-09

  • 조회수

    31

2025학년도 2학기 알파프로젝트 교과 신청 안내

 

 

 

'우리가 만들어나가는 교과목! 알파프로젝트’

 

 

우리의 아이디어, 나의 프로젝트를 학교의 지원을 바탕으로 실현시켜 볼 수 있는 기회!

 

 

우리가 직접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지도교수님을 선정하여 한 학기 동안 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학점을 인정받는 알파프로젝트 교과목을 안내하오니,

 

 

신청을 희망하는 학생은 아래 내용 및 붙임 파일의 자료를 참고하여 신청 바랍니다.

 

 

 

 

* 프로젝트 주제 : 일반 / 창업연계형 / 취업연계형 등 자유 주제 (별도 유형 구분X)

 

 

 

* 알파프로젝트 주제와 전공에는 제한을 두고 있지 않습니다. 공모전 참가, 대회 준비부터 연구개발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펼쳐보세요.

 

 

 

 

1. 선발대상 및 인원 : 2025학년도 2학기 재학생 / 총 00명 내외

 

 

 

 

2. 신청방법

 

 

 

1) 유형에 따른 붙임의 신청서와 팀구성내역을 작성후 담당자 이메일

 

 


(team_ecc@kookmin.ac.kr)로 제출하되, 메일제목은 『2025-2 알파프로젝트 신청서 제출』(유형,팀원수,주제)로 작성

 

 

 

2) 학생설계형의 경우 『2025학년도 2학기 알파프로젝트 심사평가표』는 지도교수님께서 직접 평가 후

 

 

 

반드시 신청기간 내(25.07.09~25.08.04) TEAM교육인증센터 인편 제출 또는 담당자 이메일(team_ecc@kookmin.ac.kr)로 송부(학생 제출 X)

 

 

 

 

3. 2025년도 알파프로젝트 신청 및 운영 관련 주요 변경사항 안내

 

 

 

가. 학생활동 지원금 운영방식의 경우 비용성 실비지원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장학금 형식으로 일괄 지급이 아닌 선지출 후증빙 절차)

 

 


전자세금계산서 발행, 프로젝트에 배정된 지도교수님의 “삼성”법인카드(대학혁신추진단 등록 카드) 사용,

 

 

 

또는 현금영수증(지출증빙용) 지출분에 한해 비용성 실비 정산 처리됩니다. (지원금 사용 관련 세부사항은 선발 인원에 한하여 추후 안내)

 

 

 

나. 지도교수 지정 우수 학생 1인에게 근로성 장학금이 지원됩니다.

 

 


(개인형 X, 팀형 프로젝트에 한해 학기 종료 후 지급)

 

 

 

다. 알파프로젝트에 최종선발된 팀(개인)은 학기 시작 전, 추후 전달드리는 양식을 통해

 

 

 

학생활동 지원금 사용에 대한 별도의 예산 사용 계획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라. 2025학년도 1학기 알파프로젝트부터 지도교수 선발 심사평가 및 중간, 최종평가가 도입되어 선발 및 평가 단계가 강화되었습니다.(자세한 사항 붙임3 참고)

 

 

 

마. 2025학년도 1학기 알파프로젝트부터 필수 과제로 매 주차별 활동보고서 및 활동일지 제출이 요구됩니다.

 

 


(이는 필수 이수 조건인 주당 활동 확인 및 이수시간 체크를 위함으로, 성적에 필수 반영되는 사항입니다.)

 

 

 

바. 모듈형 연계 창의학기 및 집중이수제 신설에 따라 신청 유형 구분이 세분화되었습니다. (자세한 사항 붙임 자료 1~3 참고)

 

 

 

 

4. 기타 유의사항

 

 

 

가. 알파프로젝트로 신청 예정인 프로젝트가 현재 국고지원을 받고 있거나, 2025학년도 1학기 내에 타 사업을 통해 국고지원 예정인 경우,

 

 

 

지원 불가합니다.(국고지원 사업 중복 지원방지)

 

 

 

나. 알파프로젝트는 학기 단위로 진행되는 정식교과목입니다.

 

 

 

반드시 지원금 집행은 학기 내 진행되는 프로젝트 관련 활동 및 지출에 대해서만 인정되며,

 

 

 

알파프로젝트 참여 학기 외 일정에 진행되는 전시, 공모전, 학술대회 등의 경우 지원이 불가합니다.

 

 


(1년 단위 이상의 장기적인 프로젝트를 고려하시는 지도교수님 및 참여 학생의 경우 알파프로젝트 신청에 유의바랍니다.)

 

 

 

다. 신청 서류 제출 시, 서명란에 서명이 누락되지 않도록 확인 바랍니다.

 

 

 

라. 제출한 신청서와 활동계획서를 심사하여 주제나 내용이 미흡한 경우 선발에서 탈락될 수 있습니다.

 

 

 

마. 선발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학생은 수강신청 기간에 반드시 학생 본인이 직접 수강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바. 기타 필요 서류 누락 시 별도 통보 없이 선발 대상에서 제외됨을 알립니다.

 

 

 

사. 팀형 신청 시 학점유형을 통일해주시기 바랍니다.(예> 3인 팀중 1인 전공선택형, 2인 일반선택형 불가)

 

 

 

아. 알파프로젝트 전공선택형의 전공학점의 경우 본전공학점으로 인정되는 점 유의하시어 신청 바랍니다.

 

 

 

 

5. 신청기간 : 07.09.(수) ~ 08.04.(월) 23:59 까지

 

 

 

 

6. 문의

 

 

- 국민대학교 TEAM교육인증센터 (team_ecc@kookmin.ac.kr) / 이메일 문의 요망

 

 

 

※ 방학기간 근무 대체 제도(하계방학 셧다운)에 따라 2925.07.28. ~ 08.01.의 경우 센터 미운영으로 인하여 각종 민원에 대하여 대응이 불가하오니

 

 

 

이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