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에 기반을 둔
미래지향적인기술인 완성
1992년 첨단 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특약학과로 설립됐으며, 지금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 온 많은 인재들을 배출해 왔습니다.
자동차전문 기술인 양성을 위해 전반적인 기초 학문을 바탕으로 기계적인 시스템 설계에서부터 전자, 컴퓨터 등의 기술을 이용한 제어기 설계까지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본 학과의 전공교육과정은 기본적으로 자동차공학에 기반을 둔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의사전달, 공학적 해결능력, 평생교육, 경제경영 및 영어 등의 전인적 인격함양 교육을 통한 인격과 품성을 갖춘 미래지향적인 공학도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2014년도부터 기존 공과대학 자동차공학과에서 자동차융합대학 자동차공학과로 독립, 단과대학으로 분리되면서 더욱 더 특화된 자동차교육의 명문으로 명성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된 공학도를 꿈꾸고, 그 꿈을 현실로 만들고자 노력하는 많은 공학도들 그리고 자동차공학을 사랑하는 여러분께 우리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가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교육과 연구에 전념할 것을 약속합니다.감사합니다.
Completion of
Future-oriented
Technology
교육목표
자동차공학분야의 최신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산업현장업무를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유능한 자동차 엔지니어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이론 및 실험실습을 겸비한 설계 중심의 교과체계를 제시하고 교육과정을 실시합니다. 궁극적으로는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설계능력과 윤리의식을 갖춘 유능한 자동차 엔지니어를 양성함으로써 보다 인간친화적이고 환경친화적인 자동차를 개발보급하여 인류의 복지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교육체제
미래 자동차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엔지니어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크게 공학기초교과목, 전공교과목, 설계 및 실험실습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학기초교과목에서는 과학기술의 기초를 이루는 수학, 과학, 컴퓨터 과목들과 학생의 전인적인 교육을 위한 교양 과목을, 전공교과목에서는 자동차 엔지니어링 문제 해결에 필요한 자동차 구동 및 제동시스템, 차량동역학, 섀시 및 차체설계 등의 각종 자동차 설계 관련 특화된 전공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설계/실험실습 교과목에서는 자동차를 직접 분해조립하는 자동차기능실습과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직접 자동차를 설계 및 제작하기 위한 캡스톤디자인Ⅰ,Ⅱ 과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