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IT융합학과

Department of Automobile and IT Convergence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의

융합적 지식을 갖춘 
고급 전문인재
양성

자동차IT융합학과는 자동차기술과 IT기술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가치창조를 위하여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 전자공학의 융합적 지식을 갖춘 고급 전문인재 양성을 목표로 2014년에 신설되었습니다.

더욱 복잡해지고 다변화되고 있는 자동차 기술의 발전은 자동차기술과 IT기술의 융합을 통해 가능해졌으며 향후 자동차에 적용될 IT기술의 영역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국민대학교에서는 향후 첨단 자동차IT융합기술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성을 갖춘 융합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자동차IT융합학과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IT융합학과는 학생 교육의 중심을 스스로 문제를 찾아 이를 표현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두고 있습니다. 이는 충실한 기초이론교육을 바탕으로 팀작업을 통하여 학습한 이론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완성하는 실습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현장감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현장실습교육과 기업전문가들의 수업참여를 적극 유도할 것입니다. 산학협력기반의 인력양성 확대 및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창의적 연구 활성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함과 동시에 전문성을 갖춘 자동차 엔지니어로서 긍지를 가질 수 있는 선도적 학문공동체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Nurturing IT convergence professional talent

Nurturing IT
convergence
professional
talent

교육목표

자동차공학, 컴퓨터공학, 전기전자공학의 지식을 두루 갖춘 고급 전문인력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자동차공학관련 핵심 교과목과 함께 전기전자, 컴퓨터공학의 다양한 전공필수 교과목 이수를 통한 융합형 전공교육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최신 자동차기술의 트랜드에 맞추어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전문 엔지니어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교육체제

다양한 공학 영역을 이해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공학기초 교과목, 전공교과목, 설계 및 실험실습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학기초 교과목에서는 과학기술의 기초를 이루는 수학, 과학, 컴퓨터 과목들과 학생의 전인적인 교육을 위한 교양 과목을, 전공교과목에서는 자동차, 컴퓨터, 전기전자 분야의 기초, 응용, 심화과정을 다루는 다양한 교과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실습 교과목에서는 자동차를 직접 분해조립하는 자동차기능실습과 함께 전자회로설계에 관련한 전기전자공학실험 및 차량용 임베디드시스템 실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계 교과목으로는 4년간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자동차 및 IT기술을 융합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구현하는 캡스톤 디자인 I, II 과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