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News
국제e모빌리티엑스포(IEVE) 주관 제 3회 국제 대학생 EV 자율주행 경진대회 자동차융합대학 자율주행 개발 동아리 KUUVe팀 최우수상 1개 부문 및 우수상 2개 부문 수상
  • 작성일

    2024-09-10

  • 조회수

    1783

 

 

 

 

 

 

 


 

 

 

국민대학교 자동차융합대학 학부생들로 구성된 ‘KUUVe(큐비, Kookmin University Unmanned Vehicle, 지도교수 유진우)’팀이 국제e모빌리티엑스포, 세계EV협의회에서 주최한 제 3회 국제 대학생 EV 자율주행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얻었다.

 

KUUVe팀은 2024년 4월 30일(화) ~ 5월 3일(금)동안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대회에 총 3개 부문에 참가하였으며 참가한 모든 부문에서 수상을 이루어냈다.

 

 

Basic 자율주행 모빌리티 레이스 1/10 : 최우수상

Intermediate 자율주행 모빌리티 레이스1/5 : 우수상

Virtual 자율주행 모빌리티 레이스 : 우수상

 

 

 

 

Basic 부문에 참가한 박연서, 전재범, 권기륜 학우의 모습

 

Basic 자율주행 모빌리티 레이스 1/10 부문에서는 KUUVe팀의 박연서, 전재범, 권기륜 학우가 참가했다. 이 부문은 LiDAR SLAM 기술을 활용한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차량의 안정적인 주행을 이끌어내는 것이 주제였다.

이 부문에는 총 17개 대학, 30개 팀이 출전했으며 이들 중 KUUVe팀은 Extended Kalman Filter등을 활용한 제어기술로 Local Path와 Global Path의 정확도를 높였고 이에 따라 차량의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였고 그 결과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박연서(자동차IT융합학과 2학년)학우는 팀원들 간에 정확하고 빠른 피드백을 주고받은 KUUVe의 문화 덕분에 우수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다고 밝혔다.

 

Intermediate 부문에 참가한 박홍균, 전윤성, 최수빈, 박준혁, 김정민 학우의 모습

 

Intermediate 자율주행 모빌리티 레이스 1/5 부문에는 KUUVe팀의 전윤성, 박홍균, 최수빈, 김정민 학우가 참가했다. 특히 1/5 부문은 이 대회에서 가장 난이도 높은 부문으로써 Camera, LiDAR, GPS등의 센서를 활용하여 장애물 회피, 차선 인식, 객체 인식, Path Planning등 여러 기술들이 활용됐다.

이 부문은 야외에서 실제 센서를 활용하여 진행되는만큼 예기치 못한 돌발 상황들도 많이 발생하였다. 이에 KUUVe팀원들은 돌발 상황에서 뛰어난 대처 능력을 발휘하여 총 20개 대학 20개 팀 중 우수상을 차지하였다.

박준혁(자동차IT융합학과 2학년)학우는 시뮬레이션과 같은 제한적인 환경이 아닌 실제 환경에서 자율주행 연구를 할 수 있었다는 점, 그리고 플랫폼을 직접 다루며 시행착오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었던 점이 매우 뜻깊었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러한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국민대학교와 미래자동차사업단에 감사 인사를 전했다.

 

Virtual 부문에 참가한 이윤수 이대현 윤주호 강연실 이윤희 학우의 모습

 

 

Virtual 자율주행 모빌리티 레이스에는 KUUVe팀의 이윤수, 윤주호, 이대현, 강연실, 이윤희 학우가 참가하였다. 이 부문은 총 12개 대학 17개 팀이 출전하였으며, 마포구 상암동을 본뜬 가상 시뮬레이션 공간 속에서 아이오닉5 차량을 이용하여 고도화된 자율주행 기술을 경쟁하는 자리였다.

KUUVe 팀은 차량의 동역학적인 특성을 반영한 Hybrid Path Tracking 기술을 통해 고속에서도 부드러운 곡선 주행을 선보여 다른 팀들로부터 감탄을 자아냈다. 이 뿐만 아니라 돌발상황에서의 긴급정지 기술과 앞차와의 간격 유지 등 여러 기술들을 선보였으며 그 결과 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윤수(자동차공학과 2학년) 학우는 밤을 새워가며 열정적으로 기술 개발에 몰두하는 KUUVe의 분위기 덕분에 본인도 덩달아 열심히 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를 마무리하며 KUUVe팀의 회장 전윤성(자동차공학과 4학년) 학우는 자동차 연구에 최적의 환경을 갖춘 자동차융합대학의 인프라와 헌신적이신 유진우 지도교수님, 그리고 미래자동차사업단의 신성환 단장님을 비롯한 여러 교직원 분들의 도움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전했다.

끝으로 전윤성 학우는 개인 시간을 반납하면서 기술개발에 몰두해준 KUUVe의 모든 팀원들의 헌신과 노고에 깊은 감사의 뜻을 전하며 앞으로 있을 경진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